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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국제강, 정년 연장으로 산업계 변화의 한 축

by samsung7698 2024. 4. 22.

정년 연장의 배경

동국제강이 정년을 기존의 61세에서 62세로 연장하는 결정을 내렸습니다. 이는 이전에 60세에서 61세로 연장한 지 2년 만에 다시 정년퇴직 나이를 높인 것입니다. 이러한 정년 연장은 고령화와 구인난 등 산업계의 변화와 맞물려 이루어진 결정으로, 현재 산업계 전반에 정년 연장이 확산되는 분위기 속에 이뤄졌습니다.

 

동국제강의 조치

동국제강 관계자에 따르면, 노사간의 합의를 통해 정년을 61세에서 62세로 조정했습니다. 이 조치는 생산직부터 사무직까지 전체 근로자에게 적용됩니다. 동국제강은 지난해에도 동국씨엠을 설립하면서 정년을 62세로 조정한 바 있습니다. 이에는 약 2500명이 포함됩니다.

 

고령화와 산업계의 대응

산업계에서는 고령화와 구인난 등을 고려하여 정년 연장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미 '1+1 시니어 촉탁제' 등을 통해 사실상 정년 연장 효과를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동국제강의 조치는 노사간 합의를 통해 실현된 긍정적인 사례로 평가됩니다.

 

정년 연장의 의미와 노사 협력

동국제강 관계자는 "노사가 인구 고령화 등 사회 구조 변화에 따른 정년 연장 필요성에 공감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는 숙련된 인재의 경험과 노하우에 대한 회사의 필요와 노조의 고용 안정 요구가 조화를 이룬 결과입니다. 정년 62세는 철강업계에서는 찾아보기 힘든 사례이며, 이는 노사 협력을 통해 이뤄진 중요한 결정입니다.

 

산업계의 논의와 전망

산업계에서는 정년 연장에 대한 논의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다만 아직은 노조가 일방적으로 요구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습니다. 사용자 측은 전격적인 정년 연장은 시기상조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은퇴자 재고용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기업들은 자체적으로 정년을 조정하고 은퇴자를 재고용하여 인력 확보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정년 연장과 인력 유연성

김선애 경총 고용정책팀장은 "일률적인 법정 정년 연장보다는 기업의 상황에 맞게 자율적으로 정년을 늘리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습니다. 이는 청년 채용과 은퇴자 재고용을 통해 인력 유연성을 확보하고 산업계의 변화에 대응하는 한 방법으로 강조되고 있습니다.

 

동국제강의 정년 연장 결정

동국제강이 정년을 기존의 61세에서 62세로 연장하는 조치를 취했습니다. 이는 이전에 60세에서 61세로 조정한 후로 2년 만에 다시 정년을 높인 것입니다. 산업계에서는 이러한 정년 연장이 고령화와 인력 구인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대책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산업계의 변화와 정년 연장

고령화와 인력 구인의 어려움으로 산업계에서는 정년 연장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동국제강의 조치는 노사간 합의를 통해 이뤄진 것으로, 산업계 전반에 정년 연장이 확산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노사 협력과 산업의 변화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으로 해석됩니다.

 

동국제강의 노사 협력

동국제강은 노사가 인구 고령화 등에 공감하여 정년 연장의 필요성을 인정한 결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기업의 필요와 노조의 요구가 상호 이해하고 조화를 이룬 결과로 평가됩니다. 정년 연장은 숙련 인력의 경험과 노하우를 보존하고 인력 확보의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산업계의 논의와 전망

정년 연장에 대한 논의는 산업계 전반에서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방적인 요구보다는 상호 합의와 조화를 이루며 진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노년 인력의 적극적인 재고용과 함께 정년 연장은 인력 유연성을 확보하고 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은퇴자 재고용과 인력 유연성

은퇴자 재고용은 현재 산업계에서 많은 기업들이 채택하고 있는 방식 중 하나입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숙련된 인력을 유지하면서도 인력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이는 정년 연장과 함께 인력 유연성을 높이는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됩니다.